ADHD_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란?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는 학령기 및 학령 전기 아동에서 매우 흔하게 나타나는 소아 정신과 질환으로서, ① 지속적인 주의력 결핍, ② 과잉행동, ③ 충동성 등의 3대 핵심 증상을 보이며 이로 인해 아동의 정상적인 학교 생활 및 가정 생활에 지장을 주는 질환으로 학령전기 또는 학령기 아동에게 흔히 관찰됩니다.

유병율: 학령기 아동의 4~12% 정도 (남아가 여아보다 3~4배 많음)

ADHD가 있는 아이는 스스로는 착하고 얌전한 학생이 되기를 원하는 경우가 많지만 충동 적인 행동과 주의력 저하가 수업을 방해하고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교사, 부모, 친구들은 아이가 잘못된 행동을 하거나 다른 아이들과 무언가 다르다는 것은 알지만 무엇이 잘못되었 는지 정확하게 말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ADHD를 가지고 있는 아이들은 같은 나이나 발달 수준에 있는 다른 아이들에 비해 부주의, 산만함, 충동성 또는 과잉행동들이 더 자주, 그리고 더 심하게 나타납니다.

어느 정도의 산만함은 아이로서 자연스러운 현상이므로 ADHD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나이와 증상의 정도, 일상 생활에서의 심각성 등 을 고려하여 판단해야 합니다.

ADHD증상
충동성

- 차례를 기다리지 못한다.

- 질문을 끝까지 기다리지 못한다.

- 이야기하는데 끼어들어 말할 때가 많다.

주의력결핍

- 한 과제에 오래 집중하지 못한다.

-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해 물건을 잘 잃어버린다.

- 해야 할 일을 잊어버린다.

과잉행동장애

- 쉬지 않고 움직인다.

- 주의를 주어도 한 곳에 있기 어렵다.

- 아무데나 기어오르고 뛰어 다닌다.

ADHD원인
유전적 요인

- ADHD 자녀를 가진 부모 중 ADHD를 예전에 진단 받거나 현재에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환경적 요인

- 주의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환경이 주어지지 않았을 때, ADHD 가 올 수 있습니다.

독성물질

- 페인트, 납 등의 독성물질도 ADHD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ADHD검사과정
ADHD 치료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