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울증
bipolar disorder
양극성 장애란?

양극성(bipolar) 장애 혹은 양극성 기분장애라고 부르며 기존에 이러한 장애는 조울증, 조울병 등 다양한 명칭을 통해 지칭되어 왔습니다.

이는 기분이 들뜨고 신나는 것이 지나쳐 흥분된 상태와 마음이 너무나 가라앉아 우울한 상태 중 어느 하나씩을 주기적으로, 결국 모두 경험하는 것으로 조증 상태에는 지나친 행복감이나 낙천적 사고, 그리고 과도하게 상승된 자기 존중감으로 인한 과잉활동 등이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양극성 장애의 종류
제1형 양극성 장애
자존감의 증가, 수면욕구 감소, 말이 많아지거나 계속 말을 함, 사고의 비약 또는 사고 속도의 증가, 주의산만, 목표 지향적 활동의 증가나 정신 운동 초조, 또는 과소비나 무분별한 성행위처럼 고통스런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높은 활동에의 지나친 몰두 중 3가지 이상이 1주일 이상 지속되는 조증삽화가 있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제2형 양극성 장애
위 증상의 3가지 이상이 4일 이상 지속되는 과거 또는 현재의 경조증 삽화와 과거 또는 현재의 주요우울삽화가 있는 경우입니다

순환성 장애
적어도 2년 동안 경미한 우울증 상태와 경조증 상태가 장기적으로 순환되어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치료절차 · 치료법
첫 방문 후 증상에 대한 면담과 적절한 평가를 통해 진단을 제공하고 포괄적인 치료계획을 안내해드립니다.
양극성 장애의 경우 정확한 진단과 그에 따른 적절한 약물치료 및 증상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재발하는 경향이 높기 때문에 지속적인 투약과 자신의 증상을 관찰하고 생활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치료가 함께 병행되어야 합니다.